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활동지원계획 홈 > 교육계획 > 활동지원계획

초등연계교육

1)목적

초등과의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다양한 활동 실시로 교사상호간 학습지도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고취시키며 유아들에게 유치원에서 초등으로 이어지는 연계의 효과를 극대화 한다.

2)방침
  • 가) 보평초등학교, 삼평유치원 공동 협의회를 조직 운영한다.
  • 나) 만5세 중심으로 효과적인 초등연계를 위한 다양한 실천중심 교실활동을 학급교육과정에 계획 수립하고 추진한다.
3) 추진사항
  • 가) 연계교육 여건조성
    • - 기관 간 연계활동계획 수립
    • - 삼평유치원, 보평초교 중심의 전개
  • 나) 학급에서의 연계교육(학급연간계획 수립)
    • - 기본생활습관교육 및 기본학습훈련 지도
    • - 초등학교 시설물 사용 및 참관
  • 다) 유-초 공동 연계활동
    • - 1단계 : 유-초 연계교육위원회 조직
    • - 2단계 : 상호수업참관, 교환수업
    • - 3단계 : 우수사례 발표
4) 조직
  • 가) 중심학교 : 삼평유치원
  • 나) 위원장: 삼평유치원장 및 보평초등학교장
  • 다) 추진 : 보평초등학교 1학년 부장 및 삼평유치원 담당자
  • 라) 위원 : 보평초등학교 1학년 담당교사 및 삼평유치원 교원
5) 기대효과
  • 가) 학습자의 발달과 요구를 지원하는 신나는 유치원 - 즐거운 학교 운영
  • 나) 유-초등 교원 연계교육 관련 연구풍토조성 및 상호 기관 간 협력체제 구축

문화교육

1) 목적

외래문화의 홍수 속에 자라는 유아들에게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시키고 경험해 볼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하며, 세계화에 대비하여 나와 다른 외모, 문화, 생각, 생활방식을 가진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 하여 더불어 살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.

2) 방침
  • 가) 매주 월요일 관리자의『우리얼 조회』를 통하여 고시조·속담풀이 및 시사교육을 실시한다.
  • 나) 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나라의 다양한 영역(음식, 언어, 춤, 전통놀이 등)을 학급 생활주제와 연계되도록 재구성하여 실천한다.
  • 다) 연1회「전통의 날」을 운영하여 전통문화 체험 기회를 확대한다.
  • 라) 세계 여러 나라와 인종에 대한 다양한 사회 과학적 지식영역과 다문화에 대한 수용적 태도를 고려하여 실물중심 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 운영한다.
  • 마) 교육부 장학자료「유아를 위한 세계이해 및 다문화교육 활동」,「유아 전통예술교육 프로그램」, 「유아 한국문화 정체성교육 프로그램」을 적극 활용하여 학급별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전개한다.

인권교육

1) 목적
  • 가) 교직원: 인간의 보편적 권리로서의 인권에 대하여 이해하고 인권감수성을 키움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유치원 생활이 되도록 돕는다.
  • 나) 유아: 나와 다른 사람의 소중함을 이해한다.
2) 방침
  • 가)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(경기도 조례 제 4085호)를 연수한다.
  • 나) 교사들의 인권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한다.
  • 다)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게 나와 다른 사람의 소중함에 대해 이해하도록 활동을 전개한다.
  • 라) 교사와 유아를 대상으로 실제 활동을 통해 인권이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시킨다.

부모교육

1) 목적
  • 가)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아실현 기회를 제공하여 학부모가 효과적인 교육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돕는다.
  • 나) 3S와 연계하여 유아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홍보하고 교육현장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즉각 반영하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인식을 개선하고 학부모 만족도를 제고한다.
2) 방침
  • 가) 3S와 관련된 홍보를 통하여 학부모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사회의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.
  • 나) 부모모임 참여율을 고려하여 가정통신문을 통한 부모교육을 적극 실시한다.
  • 다) 유아 학비지원 홍보를 강화하여 저소득층 유아의 유아교육 수혜율을 제고한다.
  • 라)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실천하고 인적·물적 자원활용을 극대화 한다.
  • 마) 학년말 평가회를 통해 다음 학년도 계획에 반영한다.

안전지도

1) 목적

안전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, 기능, 태도를 길러 안전사고 위험으로 부터 유아 스스로 자기 몸을 지킬 수 있다.

2) 방침
  • 가) 판교관할지구대(이매)와 방범관련 협력체제 구축으로 유아 및 시설안전을 도모한다.
  • 나) 년1회 학교안전관리공제회 가입으로 유아의 안전사고에 대비한다.
  • 다) 안전교육 관리 담당조직 및 안전 점검의 날(매달 4일)을 운영한다.
  • 라) 화재예방을 위한 유아용, 교사용 액화 소화기를 일정 장소에 비치한다.
  • 마) 비상시 관계기관 연락처 및 비상 대피도를 관리실 및 교실입구에 계시한다.
  • 바) 2006년 교육인적자원부 발행 자료「유치원 시설 안전관리 매뉴얼」을 적극 활용하여 주1회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관리자가 지도하고 각 학급에서 수시 지도한다.
  • 사) 비상재난대피훈련, 소화기사용법, 성폭력예방교육, 보건소견학 등 체험위주 활동을 전개한다.
  • 아) 통학버스 안전도우미 및 교원 탑승(월1회)으로 유아의 차량안전을 도모한다.
  • 자)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위한 월별 안전교육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