백현초등학교
특수학급운영
HOME ⁄ 교육계획 > 특수학급운영

특수학급 운영

1)목적

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개인차에 알맞은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전인 발달을 도모하고 유치원 및 가정의 일원으로서 참여하도록 돕는다.

2)운영방침
  • 가) 통합교육을 지향하되 부모의 교육적 요구,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특성 및 학급실정 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.
  • 나) 특수유아가 통합학급 수업에 참여하기 어렵다고 판단되거나 통합학급에의 적응을 위해 별도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특수학급 교실에서 수업과 병행한다.
  • 다)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 지도를 강화하여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적응 능력을 증진 시킨다.
3)교육과정 편성․운영
  • 가) 누리과정, 2016 경기도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․운영 지침 등에 의하여 유치원 단위의 운영체제를 확립하고 학급의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한다.
  • 나)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립기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어 편성․운영한다.
  • 다) 교육계획 수립 시 통합교육프로그램, 사회적응을 위한 다양한 현장학습이 포함 되도록 한다.
  • 라) 지도 형태는 일반학급 유아와의 통합, 협력 지도, 개별 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.
4)개별화 교육
  • 가) 목적: 유아 개개인 교육적 욕구에 부합되는 교육 및 특수교육관련 서비스를 지원한다.
  • 나) 운영 방침
    • - 매 학년 시작일로부터 2주 이내에 개별화교육 지원팀을 구성한다.
    • - 매 학기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한다.
    • - 전학 및 상급학교 진학 시 전입학교에 14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 송부한다.
    • - 통합교육협의회의 역할을 겸임한다.
  • 다) 추진계획
    추진계획
    구분 내용
    특수교사 - 개별화교육계획안 양식 개발 -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현재수준 진단을 위한 도구의 선정
    유아관찰 및 진단 - 통합학급 적응기간 동안 유아 관찰 - K-CDI, 자작검사 실시
    학부모 의견 수렴 - 특수교육관련서비스에 대한 요구
    -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교육과 관련된 학부모의 요구
    - 통합교육과 관련된 학부모의 요구(실시 횟수, 실시 기간 등)
    개별화교육 지원팀운영 - 3월/9월 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 실시
    IEP 수립 및 실행 -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수준별 개별화교육지원계획 수립 후 적용
    평가 -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

통합교육

1)목적

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완전한 참여를 위하여 일반교육 환경에서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.

2)운영방침
  • 가)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생활연령을 고려하여 통합학급에 배치한다.
  • 나) 연 1회 이상 통합교육협의회를 실시한다.
  • 다) 완전한 참여가 보장된 완전통합을 원칙으로 하되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개별적 요구를 위하여 특수학급에서의 교육을 병행한다.
  • 라) 통합학급 담당교사는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하여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참여를 고려하여 주간교육계획의 목표를 조정하고 수업을 설계하여 실행한다.
  • 마) 유아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 유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권교육(장애이해교육)을 실시한다.
  • 바) 수업의 형태에 따라 대집단과 소집단, 모둠별 활동 등을 적절하게 적용한다.
2)추진계획
구분 내용
학급배치 -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통합학급 배치
통합학급 적응 및 정보 제공 - 통합 및 역통합 활동을 전개 하되 적응 정도를 판단하여 부분 통합가능
- 특수교육대상 유아에 대한 정보를 통합학급 교사에게 제공
통합교육 실시 - 통합학급 교육활동 및 원내 행사, 현장학습 등에서 차별 없이 참여
통합학급 협력수업 - 대집단 및 소집단활동: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담임교사가 교대로 혹은 협 력하여 진행(주간계획안 작성 시 협의 후 결정)
- 모둠별 활동 협력 교수

장애이해교육

1)목적

일반학급 유아, 교사, 학부모, 관리자를 대상으로 인권교육(장애이해교육 포함)을 실시하여 특수교육대상자 유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한다.

2)운영 방침
  • 가) 일반학생 대상 장애 인권 교육 및 장애학생 폭력 예방 교육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한다.
  • 나)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정통신문의 형태로 장애이해교육을 연 2회 실시한다.
  • 다) 모든 교사를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 및 통합교육 관련 연수를 실시한다.
  • 라) 장애인의 날은 전체유아를 대상으로 장애 이해 교육을 실시한다.
3)추진계획
대상 내용 담당자
학부모 4 *통합교육 관련 가정통신문 발송 특수교사
10 *장애 이해 관련 가정통신문 발송
통합반 유아 4 *다솜반 친구들이 궁금해요 특수교사
전체 유아 4 *장애인의 날 특수교사
교사 3 *완전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연수 및 다솜반 친구들의 특성 특수교사
10 *장애 자녀 부모의 심리적 특성 이해하기

특수교육 지도사 활용

1)목적

특수교육대상 유아의 행동 관리 및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보조 활동 및 개개 인의 특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특수학급 교육 및 통합교육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적절한 지원을 제공받는다.

2)운영 방침
  • 가)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지원내용에 따라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에 배치한다.
  • 나) 특수교육지도사의 관리는 원장, 담당은 특수학급 교사가 한다.
  • 다) 특수교육 지도사의 역할은 교사의 고유 업무인 수업․학생지도․평가․상담․행정업무 등을 대리할 수 없고 특수학급, 통합학급 교사의 요청에 의해 지도를 보조한다.
  • 라) 교사의 요청에 의해 다음과 같은 지원업무를 수행한다.
    • - 개인욕구지원: 용변, 식사지도, 보조기착․탈의, 건강 보호 및 안전생활 지원
    • - 교수-학습활동 지원: 학습자료 및 학용품 준비, 이동보조, 교실과 운동장에서의 활동 보조, 학습자료 제작 지원 등
    • - 문제행동 관리 지원: 적응행동 촉진 및 부적응 행동 관리지원, 또래와의 관계형성 지원, 행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관리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