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  • HOME
  • LOGIN
  • JOIN
  • SITEMAP
  • 교육계획
방과후과정운영 홈 > 교육계획 > 방과후과정운영

방과후과정운영

가. 목적

판교지역 내 맞벌이가정 자녀에게 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육·보육 통합서비스 및 쾌적한 환경제공으로 그들의 전인적 성장 도모와 학부모의 안정적인 사회활동 참여 촉진 및 사교육비 경감을 도모한다.

나. 운영방침
  • 1) 수요자 요구를 반영하여 연중 운영한다(여름/겨울 중 행울 방학 2주, 학년말 2일 제외)
  • 2) 합리적 운영을 위하여 방과 후 과정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3)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운영평가를 실시한다.
  • 4) 필요경비는 경기도교육청 및 성남시청 배정금 및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5) 방과 후 과정 업무담당교사 1인, 방과후 전담사 3인을 배치 운영한다.
  • 6) 운영기간 및 일과시간은 수요자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운영한다.
  • 7) 지역사회 자원 활용을 통한 마을체험 프로그램 활성화를 꾀한다.
다. 교육과정 운영계획
  • 1)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침
    • - 오전, 오후 학급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연간, 월간, 주간, 일안의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한다.
    • - 유아의 신체·심리적 부담을 고려하여 편안한 체험활동 위주로 편성한다.
    • - 2015 학부모만족도 조사, 2016 기초설문조사를 분석하여 방과 후 활동계획에 반영한다.
    • - 누리과정 및 특성화활동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유치원의 상황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활용한다.
    • - 유아의 안전 사고예방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.
    • - 일일 계획은 유아의 흥미 및 요구에 따라 놀이 중심의 다양한 활동으로 계획한다.
    • - 유아 신체적,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기본과정과 중복되지 않고 심화 확장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.
    • - 월간계획은 연간계획에 기초하여 매 월의 학사 일정과 계절 및 시기에 적합하도록 계획하여 추진한다.
  • 2) 연간 교육활동 추진계획
    • (가) 활동주제(*교육과정반과 연계)
    • (나) 학급별 특색 활동
      학급별 특색 활동
      생활주제 프로젝트명 활동방법
      가온 탈 것이 궁금해요 바퀴 프로젝트 바퀴의 역사, 발명, 쓰임새, 관찰하고 그리기, 그림책 읽기, 신체표현 등
      아라 가을 책 프로젝트 다양한 종류 책 알기, 책 만들기, 도서관 방문, 책으로 할 수 있는 놀이 등
      미리내 동식물과 자연 개미 프로젝트 개미의 생태 조사, 유목화, 신체 표현, 다양한 재료로 만들고 꾸미기, 동화짓기 등
    • (다) 오후일과
      오후일과
      반/시간 가온반 아라반 미리내반
      13:30~14:10 휴식 및 낮잠
      (13:10~14:10)
      14:10~15:00
      (10분 정리)
      특성화 활동 특성화 활동 특성화 활동
      15:00~15:30 간식 및 정리 간식 및 정리 간식 및 정리
      15:30~16:50 요일별 활동-신체표현, 과학, 색종이접기, 놀이중심안전교육, 클레이
      16:50~17:30 1차 귀가 지도 및 자유선택활동
      17:30~19:00 통합반으로 모이기/자유선택활동 및 귀가
    • (라) 특성화 프로그램
      특성화 프로그램
      구분
      방과후 과정반 14시 10분~ 15시 00분 가온 음악 체육 전래놀이 발레
      아라 과학 음악 체육 음악 전래놀이
      미리내 체육 영어 과학 영어 음악
  • 3) 교육평가
    • - 유아발달 평가는 행동에 대한 일화기록, 활동 결과물, 활동사진의 수집을 통하여 관찰 평가한다.
    • - 교육활동평가는 학기말로 이루어지고, 평가목록에 의한 종합적 평가를 통하여 다음 학기 및 학년을 위한 진단적 평가 자료로 제공한다.
    • - 방과 후 교육과정운영에 대한 학부모 설문조사 및 평가결과를 다음 학년의 방과후 과정운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.
  • 4) 운영관리
    • (가) 방과후 과정 편성
      • - 운영 기간은 2016년 3월 3일부터 2017년 2월 24일까지 연 237일 운영한다.
      • - 운영 시간은 오전 08시 00분~19시 00분까지이며 1일 11시간 이상 운영한다.
      • - 학급 편성은 단일 연령 독립 학급(3학급)으로 구성하며 급당 인원은 학급당 편 성 기준을 적용한다.
    • (나) 운영 중점
      • -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학급별 특색 중점 활동을 실시한다.
      • - 방과후과정 특성화활동은 교육부 개발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다.
      • - 기본생활습관 정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      • - 수요자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선정한다.
    • (다) 방과 후 과정 소위원회 조직·운영
      • - 소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부위원장 1인을 포함한 위원 7명 이내로 구성한다.
      • - 소위원회위원장은 원장이, 부위원장은 원감으로 하며 위원은 교사, 학부모 대표, 행정실장으로 구성한다.
      • - 소위원회에서는 수익자 부담금 책정, 교원·유아 안전관리 지침 마련, 방과후과정 예·결산, 방과후과정 전담사 등 방과후과정 운영전반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.